본문 바로가기

독서

더 시스템 - 스콧 애덤스

 

만화가 '스콧 애덤스'의 성공 철학에 대한 이야기, <더 시스템>을 읽었다. 그는 신문 연재 만화 '딜버트'의 작가로, '딜버트'는 미국에서 지난 30여년동안 큰 인기를 누려온 만화이다. 스콧은 수십개의 프로젝트와 사업에서 실패했고, 이유 모를 불치병에 걸려 몇 년간 말도 제대로 못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실패를 활용하는 기술과, 목표가 아닌 '시스템'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멋지게 성공했고, 그가 성공한 방법들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

 

책은 정말 인상깊고 좋았다.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실패에 담겨있다는 것. 목표가 아닌 시스템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 운동, 음식, 수면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의사결정의 기저에는 심리학이 있으니 반드시 심리학을 알아야 한다는 것 등등... 거의 모든 챕터에 유용한 내용이 가득해서 밑줄을 치고 또 치면서 읽었다. 나를 말랑말랑한 로봇이라고 생각하고 원하는 출력값이 나오게 입력하라는 창의적인 조언을 보면서는 머리가 띵하고 울리는 것 같았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시스템을 만들어 실천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다섯 가지 과정을 수행하는 시스템인데, 하루에 몇 시간을 하는지는 상관없고 다만 '매일' 하기로 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것도 시스템 중 '글쓰기'에 해당하는 오늘의 활동! 스콧이 알려준 성공 방정식을 따라하면서 나도 성공에 다가가야지. 좋았던 문장들을 아래에 남겨 본다.

 

 

------------- 책 중에서 --------------

 

실패라는 통 속에 눈만 남기고 온몸을 담가야 한다. 실패란 좋은 것이다. 성공이 실패 속에 떡하니 숨어있길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모든 것이 실패라는 커다란 통에 들어 있다. 거기서 어떻게 좋은 것을 골라내느냐가 문제다.

실패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도구.

만약 집 앞에서 소똥을 보았다고 하면, 나는 다음에 또다시 소똥을 발견할 때를 대비해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나는 그 소똥을 삽으로 퍼서 정원에 뿌리고, 앞으로 비료를 구입할 필요 없게 소가 일주일에 한 번씩 우리 집에 와주기를 바랄 것이다. 실패는 관리가 가능한 자원과 같다.(34-36p)

 

시스템을 고수하면서, 나는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날마다 내 능력이 성장하고 있음을 느꼈다. 그리고 매일 아침 눈을 비벼 잠을 쫓고 알람을 끄며 항상 똑같은 생각을 했다. 오늘이 바로 그날이야. (76p)

 

환경에 따라 기분이 좌우되지 않고 스스로 마음가짐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면, 작은 초능력을 얻은 기분이 들 것이다. 사실 당신은 이런 초능력을 지니고 있다. 생각과 신체 그리고 환경을 바꿈으로써 마음가짐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가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싶다면 가장 먼저 운동, 음식, 수면을 신경 써야 한다.(121-122p)

 

당신이 거대한 꿈을 꾸는 한, 대부분 실패를 맛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기억하라, 목표는 패배자에게나 어울리는 것이다. 당신의 원대한 계획들을 목표로 생각하지 마라. 당신의 에너지와 인맥, 그리고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여라. 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당신이 크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는 동안 매일 승자의 기분을 느낄 수 있게 된다.(125p)

 

성공은 습관이 될 수 있다.(129p)

 

성공 확률: 당신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당신의 성공 확률이 두 배가 된다.

적당히 잘함 + 적당히 잘함 > 월등히 잘함

성공에 관해서는 한 가지에서 탁월한 것보다는 두 가지 보완적인 기술에서 적당히 잘하는 편이 더 낫다.(170-171p)

 

<성공으로 이끄는 15가지 기술>

-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 심리학의 이해

- 업무를 위한 글쓰기

- 회계

- 디자인

- 화술

- 수줍음 극복하기

- 제 2 외국어

- 골프

- 설득력

- 결단력

- 에너지

- '또라이' 기질

- 테크놀로지(취미 수준)

- 적절한 발성법

 

아는 것이 힘이라고 했다. 심리학이야말로 그 힘의 핵심이다.(204p)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을 학습 가능한 기술로 여긴다.(252p)

 

인간에게는 다른 사람의 습관이나 버릇을 따라 하는 본능이 있다. 이러한 지식을 활용해서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뇌를 프로그래밍하면 된다.(287-288p)

 

<행복의 공식>

- 올바른 식사를 하라.

- 운동하라.

-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 (설사 믿지는 않더라도) 멋진 미래를 상상하라.

- 유연한 스케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라.

-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하라.

- (자신을 다 도운 다음에) 다른 사람을 도와라.

- 매일 내려야 하는 결정을 일상적인 규칙을 통해 줄여라.

 

나는 게으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법을 깨쳤다. 나는 게으르기 때문에 늘 가장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는데, 이게 오히려 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셈이다. 때로는 게으름도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비결은 식단 선택 시 의지력을 발휘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게으름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좋은 음식들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준비하면 된다.(327p)

 

건강한 식습관을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라.(332p)

장기전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의지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뿐이다.(336p)

 

어떤 일을 습관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안 좋은 방법이 그 일을 하는 날과 하지 않는 날을 따로 정해두는 것이다. 운동은 하루도 거르지 않아야 습관이 된다. 격일로 운동을 하면 결코 습관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런 방식은 '오늘은 운동을 안 해도 되는 날이야'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내일도 별다를 바 없을 것이다.(34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