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풍백님 독서모임_<금리와 환율 알고 갑시다>

앞부분은 그래도 이해가 됐는데, 뒤로 갈수록 너무 어려웠다. 밑줄쳤던 내용을 일단 기록. 한 번 더 읽어봐야지!

 

밑줄 친 내용들

- 모든 금리의 기준은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

- 콜금리: 은행끼리 돈을 빌리는 초단기 시장금리 (전화로 빠르게 돈을 빌린다고 해서 call금리)

- 비둘기파: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하자는 위원들. 금리를 내리고 돈을 더 풀어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고 주장.

  매파: 금리를 올리거나 통화정책을 긴축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주장.

- 한국은행 통화정책의 최우선 목표는 "물가안정"

-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1. 금리 경로: 단기/장기 시장금리와 은행 예금금리, 대출금리에 영향

 2. 자산 가격 경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각종 자산 가격에 영향

 3. 신용 경로: 은행의 대출 태도에 영향(금리하락 -> 은행은 대출 늘리려고 함)

 4. 환율 경로: 다른 나라 중앙은행이 금리를 유지하는데 한국은행만 금리를 인하하면 원화 가치가 하락

 5. 기대 경로: 기준금리 인하는 물가상승률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받아들여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 기업 상품 가격 인상이나 임금 상승을 초래해 실제 물가상승률을 올림

 

- 테이퍼링: 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 연간 총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눠 산출.

- 앞으로 10년동안 중국 경제가 매년 5% 성장하고 미국 경제가 2%정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2030년 전후에 중국 GDP가 미국을 넘어서게 됨. -> 그래서 미국이 지금 중국을 죽이려고 기를 쓰는구나! 지금 골든타이밍을 놓치면 정말 중국에 패권을 뺏기겠다...

 

- 정부가 거둬들이는 세금이 지출보다 적을 때 국채를 발행.

- 금리 하락기에는 채권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채권투자 수익률이 높다.

 

- 장단기 금리차이로 미래 경제 전망 예측 가능. 미래에 대한 경제 전망이 매우 어려운 시기에 장단기 금리차이가 역전됨.

-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되면 앞으로 선행지수순환변동치가 오르고 그 다음에 경기는 더 좋아진다는 의미.

- 금융시장은 미래의 실물경제를 정확하게 예측한다.

 

- 회사채와 국고채 수익률 차이를 위험 프리미엄(혹은 신용 스프레드)라고 함. 국채보다는 회사채가 원리금 상환능력이 낮기 때문에 발생. 경제위기때는 신용 스프레드가 크게 확대되며, 일별 신용 스프레드를 매일 그려보면 금융시장 불안 여부를 미리 알 수 있다.

 

- 명목금리는 실질금리와 물가상승률의 합.

 

- 금리가 떨어지면 주가가 오른다.

- 금리가 떨어진다고 집값이 반드시 오르는 것은 아니다. 집값을 결정하는 요인은 금리보다는 경기이다.

 

- 역사를 보면 자산 가격은 연착륙보다는 경착륙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연착륙은 soft landing, 경착륙은 갑자기 냉각)

-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떨어지고 있다. 잠재성장률이 올라가려면 좁게는 노사화합, 넓게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 마이너스 실질금리: 시차를 두고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예고.

 

- 국제수지, 물가, 금리가 환율을 결정하는 기본적 요인.

 

- 미국이 달러를 대량으로 찍어내면서 소비했는데도 물가가 오르지 않은 이유는 중국이 달러를 흡수해주었기 때문이다.

- 구매력 평가의 대표적 환율은 빅맥지수. 빅맥은 전 세계에서 팔리기 때문에 빅맥을 대상으로 각국의 적정환율을 추정.

- 통화스왑: 거래당사 간에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고 만기가 돌아오면 원금을 재교환하기로 약정하는 거래.

- 환율전쟁: 자기 나라의 수출 경쟁력을 유지할 목적으로 외환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여 자국의 통화가치를 경쟁적으로 떨어뜨리는 것.

- 플라자합의: 1985년 9월. 미국 뉴욕의 플라자호텔에서 G5(프랑스, 독일, 일본, 미국, 영국)이 미국의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달러 가치 하락과 더불어 엔이나 마르크화 강세를 유도하기로 합의. -> 일본 경제 장기침체에 단초를 제공.